반응형

이 글을 다 읽고 나시면 갑사에 관련한 정보(입장료, 주차요금, 유래 등)을 쏠쏠하게 챙기 실 수 있으니~ 조금의 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공주 갑사의 유래 및 모습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이다. 계룡갑사()·갑사()·갑사사()·계룡사()라고도 한다. 420년에 아도()가 창건하였다는 설과 556년(진흥왕 17)에 혜명()이 창건하였다는 설, 아도가 창건하고 혜명이 중창했다는 설 등이 있다. 또한, 503년(무령왕 4)에 천불전(殿)을 신축하였다는 설도 있다.

 

같은 해 여주목사 이지천()이 지은 계룡산갑사사적비명을 건립하였고, 1738년(영조 14) 표충원()을 세웠으며, 1797년에 원선사()가 중창하였고, 1875년에 중수를 거쳐 1899년에는 적묵당()을 신축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강당·대적전(殿)·응향각·진해당·적묵당·팔상전·팔상문·장경각()·표충원·삼성각·종각·요사채 등이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보물 제256호인 갑사철당간 및 지주와 보물 제257호인 갑사 승탑, 보물 제478호인 갑사동종, 보물 제582호인 선조 2년에 새긴 월인석보목판이 있다. 지방문화재로는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95호인 강당이 있고, 대웅전은 제105호, 대적전은 제106호로 지정되어 있다. 대웅전 안의 석조약사여래입상은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50호로, 석조보살입상은 제51호로, 갑사사적비는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52호로 지정되어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위와 같은 유래와 모습을 지니고 있는 갑사. 갑사에는 오래된 역사와 함께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올라가는 길에 펼쳐져 있는 황매화 때문이다. 가는 내내 황매화 향과 아름다움으로 방문객을 환영했던 모습을 함께 보고자 한다.

인근 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갑사를 올라가는 길에 있는 상점들과 황매화. 사실 공주 가볼만한 곳 갑사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살짝 훑은 후 출발 한 거라서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지는 몰랐다. 기대 안한 영화가 예상외로 재미와 감동이 있었다면 그 기분이 더 해지듯 공주 가볼만한 곳 갑사도 나에겐 그랬다.

 

전혀 기대감 없이 갔던 갑사가 이제는 매년 이맘 쯤에 꼭 들려야 할 나만의 명소가 되었다. 왜냐하면

아름다운 황매화가 위와 같은 모습으로 지천에 깔려있다. 향은 맑은 지리탕을 먹었을 때 슴슴함이 매력적으로 다가와 국물만 세네번 연속적으로 떠먹을 때가 있는 것 처럼 향의 은은함이 사람을 지속적으로 맡게 하는 매력이 있었다. 꽃의 모양이 화려하지는 않지만 노란색의 화사함과 초록색이 주는 잠잠함이 잘 어우러져 계속해서 바라보게 한다.

 

황매화의 꽃말은 숭고함, 높은 기풍이라고 한다. 이름의 유래는 꽃의 모습이 매화를 쏙 빼닮았고 색이 노랗다고 해서 황매화라고 부른다고 한다. 4월 중순부터 4월 말까지 피며 주독화, 지당화, 산당화로도 불린다고 한다. 그리고 갑사가 전국 최대 황매화 자생군락지라고 한다. 국내에서 최대로 볼 수 있는 자생 군락지가 바로 갑사인 것이다. 그래서 이맘쯤 공주 가볼만한 곳 갑사를 보러 가는것도 중요하지만 황매화가 이렇게 많은 날 가보길 바란다!

황매화 꽃길들 주변에 상점도 잘 되어 있어서 즐거운 산책후 식사를 하기에 좋은 환경이었다. 가격도 산채비빔밥이 8,000원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보아 이곳 상인들의 양심을 엿볼 수 있었다. 보통 유명 산 등반로에 있는 식당들 가격표를 보면 산채비빔밥이 최소 9,000원에서 12,000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는데 이곳은 양심적이었다.

눈으로 즐거운 색채여행을 한 뒤에 오르면 보이는 갑사의 모습들. 오래된 역사 만큼이나 건물들에서 주는 분위기는 오래된 터줏대감의 느낌이었다. 안정적으로 보이지만 위엄있어 보이는 그런 느낌 말이다.  4월, 5월 야외활동 하기 좋은 계절에 공주 가볼만한 곳 갑사에서 색채여행과 역사여행이라는 호사를 누리길 바란다.

주차료는 유료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공주 가볼만한 곳 갑사에 근접하게 접근 할 수 있으며 경차 2,000원 승용차 3,000원이다. 갑사 입장료는 성인 기준 3,000원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공감 그리고 댓글 부탁드려요! 여러분의 응원이 오꾹오꾹에게

글을 연재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응원해주신분은 이번주 로또 될 겁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